운영 과정
-
연수 유형 분포
(비율기준 - 연수시간)
-
연수 분야
교수학습 33% 생활교육 10% 진로·진학 1% 조직관리 3% 정책이해 4% 행정일반 1% 정보기술 8% 인문소양 12% 미분류(기타) 24%
운영/과정명 | 차시 | 계획인원 | 신청인원 | 신청기간 | 교육기간 | |
---|---|---|---|---|---|---|
원격 |
교원의 교과서 개발, 활용 역량 강화 |
10 | 무제한 | 19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학교안전지원시스템 활용능력 강화(교육청/지원청용) |
1 | 무제한 | 23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학교안전지원시스템 활용능력 강화(학교용) |
1 | 무제한 | 33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학교안전지원시스템을 활용한 학교안전계획 수립 방법 |
2 | 무제한 | 16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제4차 학교안전사고 예방 기본계획 이해 |
2 | 무제한 | 49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운영/과정명 | 차시 | 계획인원 | 신청인원 | 신청기간 | 교육기간 | |
---|---|---|---|---|---|---|
집합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운영/과정명 | 차시 | 계획인원 | 신청인원 | 신청기간 | 교육기간 | |
---|---|---|---|---|---|---|
혼합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운영/과정명 | 차시 | 계획인원 | 신청인원 | 신청기간 | 교육기간 | |
---|---|---|---|---|---|---|
화상과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운영/과정명 | 차시 | 계획인원 | 신청인원 | 신청기간 | 교육기간 | |
---|---|---|---|---|---|---|
원격 |
교원의 교과서 개발, 활용 역량 강화 |
10 | 무제한 | 19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학교안전지원시스템 활용능력 강화(교육청/지원청용) |
1 | 무제한 | 23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학교안전지원시스템 활용능력 강화(학교용) |
1 | 무제한 | 33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학교안전지원시스템을 활용한 학교안전계획 수립 방법 |
2 | 무제한 | 16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원격 |
(학교안전)제4차 학교안전사고 예방 기본계획 이해 |
2 | 무제한 | 49 | 25.10.13 ~ 25.12.21 | 25.10.13 ~ 25.12.21 |
운영/과정명 | 재생시간 | 구분 | 시작일자 | 종료일자 | |
---|---|---|---|---|---|
마이 크로 |
예술드림거점학교와 예술공간 구축 사업의 이해 |
14:12 | 코스웨어 | 24.05.21 | - |
마이 크로 |
페그 솔리테어란 어떻게 하는 게임인가요? |
12:42 | 코스웨어 | 23.11.24 | 24.12.31 |
마이 크로 |
학습 효과를 높이는 교과서 편집 디자인 |
09:23 | 코스웨어 | 24.05.21 | - |
마이 크로 |
신흥무관학교와 안동인들-지역사례 |
08:34 | 코스웨어 | 24.05.21 | - |
마이 크로 |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잡기 |
12:22 | 코스웨어 | 24.05.21 | - |
인기 과정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3.18 ~ 25.12.21
교육기간25.03.18 ~ 25.12.21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03.18 ~ 25.12.21
교육기간25.03.18 ~ 25.12.21
차시정보 1차시
( 교원: 1시간 , 교원 외: 1시간 )교육대상교원, 교육전문직, 일반직 공무원, 공무직 등
강의만족도 ( 6,018 )
101,686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4.03 ~ 25.12.21
교육기간25.04.03 ~ 25.12.21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04.03 ~ 25.12.21
교육기간25.04.03 ~ 25.12.21
차시정보 1차시
( 교원: 1시간 30분 , 교원 외: 1시간 30분 )교육대상교원, 교육전문직, 일반직 공무원, 공무직 등
강의만족도 ( 1,190 )
32,562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04.14 ~ 25.12.21
교육기간25.04.14 ~ 25.12.21
차시정보 5차시
( 교원: 5시간 , 교원 외: 5시간 )교육대상중등, 특수, 비교과, 교육전문직 등
강의만족도 ( 702 )
6,465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9.01 ~ 25.12.21
교육기간25.09.01 ~ 25.12.21
차시정보 12차시
( 교원: 12시간 , 교원 외: 6시간 26분 )교육대상초등, 중등, 특수, 비교과 등
강의만족도 ( 788 )
4,147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05.01 ~ 25.12.21
교육기간25.05.01 ~ 25.12.21
차시정보 15차시
( 교원: 5시간 48분 , 교원 외: 5시간 48분 )교육대상유치원원감, 유치원원장, 초등교감, 초등교장 등
강의만족도 ( 505 )
2,312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3.17 ~ 25.12.21
교육기간25.03.17 ~ 25.12.21
차시정보 15차시
( 교원: 15시간 , 교원 외: 6시간 19분 )교육대상교원, 교육전문직, 일반직 공무원, 공무직 등
강의만족도 ( 475 )
2,302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9.01 ~ 25.12.21
교육기간25.09.01 ~ 25.12.21
차시정보 15차시
( 교원: 15시간 , 교원 외: 6시간 59분 )교육대상초등, 중등, 특수, 비교과 등
강의만족도 ( 90 )
1,590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6.05 ~ 25.12.21
교육기간25.06.05 ~ 25.12.21
차시정보 10차시
( 교원: 10시간 , 교원 외: 4시간 31분 )교육대상초등, 중등, 특수, 비교과 등
강의만족도 ( 71 )
968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3.04 ~ 25.12.21
교육기간25.03.04 ~ 25.12.21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3.04 ~ 25.12.21
교육기간25.03.04 ~ 25.12.21
차시정보 15차시
( 교원: 15시간 , 교원 외: 6시간 37분 )교육대상중등, 특수, 비교과, 교육전문직
강의만족도 ( 126 )
750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5.01 ~ 25.12.21
교육기간25.05.01 ~ 25.12.21
차시정보 10차시
( 교원: 10시간 , 교원 외: 4시간 52분 )교육대상교원, 교육전문직,
강의만족도 ( 17 )
654 / 무제한
신규 과정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10.13 ~ 25.12.21
교육기간25.10.13 ~ 25.12.21
차시정보 10차시
( 교원: 10시간 , 교원 외: 4시간 57분 )교육대상초등, 중등, 특수, 비교과 등
강의만족도 ( 0 )
18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10.13 ~ 25.12.21
교육기간25.10.13 ~ 25.12.21
차시정보 1차시
( 교원: 1시간 , 교원 외: 1시간 )교육대상유치원, 초등, 중등, 특수 등
강의만족도 ( 0 )
23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10.13 ~ 25.12.21
교육기간25.10.13 ~ 25.12.21
차시정보 1차시
( 교원: 1시간 , 교원 외: 1시간 )교육대상유치원, 초등, 중등, 특수 등
강의만족도 ( 1 )
33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10.13 ~ 25.12.21
교육기간25.10.13 ~ 25.12.21
차시정보 2차시
( 교원: 2시간 , 교원 외: 2시간 )교육대상유치원, 초등, 중등, 특수 등
강의만족도 ( 0 )
16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법정의무관심 아이콘신청기간25.10.13 ~ 25.12.21
교육기간25.10.13 ~ 25.12.21
차시정보 2차시
( 교원: 2시간 , 교원 외: 2시간 )교육대상유치원, 초등, 중등, 특수 등
강의만족도 ( 3 )
49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10.13 ~ 25.12.21
교육기간25.10.13 ~ 25.12.21
차시정보 2차시
( 교원: 2시간 , 교원 외: 34분 )교육대상유치원, 초등, 중등, 특수 등
강의만족도 ( 2 )
104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9.26 ~ 25.12.21
교육기간25.09.26 ~ 25.12.21
차시정보 4차시
( 교원: 4시간 , 교원 외: 1시간 56분 )교육대상교원, 교육전문직, 일반직 공무원, 공무직 등
강의만족도 ( 6 )
149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9.08 ~ 25.12.21
교육기간25.09.08 ~ 25.12.21
차시정보 4차시
( 교원: 4시간 , 교원 외: 1시간 28분 )교육대상초등, 중등, 특수, 비교과 등
강의만족도 ( 22 )
102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9.01 ~ 25.12.21
교육기간25.09.01 ~ 25.12.21
차시정보 10차시
( 교원: 10시간 , 교원 외: 4시간 38분 )교육대상초등, 중등, 특수, 비교과 등
강의만족도 ( 6 )
101 / 무제한
-
관심 아이콘
원격과정 (상시)
신청기간25.09.01 ~ 25.12.21
교육기간25.09.01 ~ 25.12.21
차시정보 12차시
( 교원: 12시간 , 교원 외: 6시간 26분 )교육대상초등, 중등, 특수, 비교과 등
강의만족도 ( 788 )
4,147 / 무제한
마이크로러닝
-
14:12마이크로관심 아이콘
(19)
예술드림거점학교와 예술공간 구축 사업의 이해
(주제) 학생의 예술교육 기회 확대 1
(연관과정) 학교예술교육의 이해 - 예술이 살아있는 교육, 예술로 행복한 학생
-
09:23마이크로관심 아이콘
(9)
학습 효과를 높이는 교과서 편집 디자인
(주제) 교과서 편집 디자인
(연관과정) 교원의 교과서 개발 활용 역량 강화
-
08:34마이크로관심 아이콘
(5)
신흥무관학교와 안동인들-지역사례
(주제) 독립기념관 독립군의 요람'신흥무관학교' 9차시 신흥무관학교 사람들
(연관과정) 독립군의 요람 ‘신흥무관학교’
-
12:22마이크로관심 아이콘
(28)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잡기
(주제) 디지털 리터러시 기반의 비교과 활동 사례
(연관과정) 교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
06:15마이크로관심 아이콘
(8)
학교 내·외 활용 가능 인프라
(주제) 감~잡았어! 진로교육 인프라 활용
(연관과정) 사례로 배우는 진로교육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강화
-
05:17마이크로관심 아이콘
(6)
교수·학습 전략
(주제) 문제해결학습을 활용한 NCS 실무 과목 수업방법과 사례
(연관과정) NCS 실무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
04:08마이크로관심 아이콘
(14)
모듈식 교수·학습의 특징
(주제) 효과적인 모듈학습을 위한 평가 방법
(연관과정) NCS 실무 과목의 평가 방법
-
17:40마이크로관심 아이콘
(4)
교과용 도서의 다양화
(주제) 교과용 도서의 활용 및 질 관리
(연관과정) 교원의 교과서 개발 활용 역량 강화
-
13:38마이크로관심 아이콘
(12)
'사이버어울림 도전 99초 미션활동으로 사이버폭력 제로 완성하기' 활동의 개요
(주제) 사이버어울림 도전 99초 미션활동으로 사이버폭력 제로 완성하기
(연관과정) 사이버어울림 프로그램(고등학교 체육)
-
06:04마이크로관심 아이콘
(9)
비대면 시대의 디지털 시민역량 알아보기
(주제) 블렌디드로 만나는 디지털 시민교육
(연관과정) 학교에서 실천하는 디지털 시민교육
-
16:51마이크로관심 아이콘
(16)
MZ 세대의 소비 패턴 변화
(주제) 공유경제와 소비패턴의 변화
(연관과정) 공유경제를 읽다
-
08:50마이크로관심 아이콘
(8)
디자인씽킹 수업방법
(주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NCS 실무 과목 수업방법과 사례
(연관과정) NCS 실무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연수원 소식
2025년 제3회 중앙교육연수원 공무직 근로자 채용 시험 추가합격자를 붙임과 같이 발표합니다.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립니다.- 중앙교육연수원 -
□ 시상 개요◦ (추진 기간) 2025.9. ~ 12.◦ (목적) 우수 원격연수 담당자 시상을 통한 원격연수 개발‧운영 활성화◦ (대상) 배움누리터 운영 원격연수 중 우수 과정 기획‧운영 담당자* * 배움누리터 공동활용기관, 원격연수 위탁과정 개발‧요청 기관(교육부 등) 소속◦ (규모) 중앙교육연수원장상 3점 및 부상◦ (주요 내용) 추천을 통해 접수된 후보자의 현장 기여도, 콘텐츠 완성도, 학습자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상장 및 부상 수여□ 세부 추진 방안◦ (후보자 추천) 2024년 이후 개발한 원격연수 과정*별 1인 * 시상 취지를 고려하여 법정의무연수, 교육청 의무연수,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제외 - (추천 인원) 시도: 연수원별 1인, 그 외: 부서별 1인 - (제출 서류) 필수추천서([서식1], pdf), 필수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서식2], pdf), 필수추천 명단([서식3], 엑셀), 선택원격연수 개발‧운영 계획 ※ (제출 방법) 중앙교육연수원 연수지원협력과로 전자문서 제출◦ (심사) 별도의 심사위원회*(5인 이하)를 구성하여 심사 기준([붙임])에 따라 후보자를 정성‧정량 평가 후, 최종 수상자 확정 * 원격연수지원센터장, 중앙부처 및 민간 교육훈련기관 담당자, 현장 교원 등□ 향후 일정◦ 후보자 추천 접수: 10.13.(월) ~ 31.(금)◦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 11월 2주◦ 수상자 확정 및 안내: 12월 1주
2025년 제3회 중앙교육연수원 공무직 근로자 채용 시험 최종합격자를 붙임과 같이 발표합니다.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 드립니다.
2025년 제3회 중앙교육연수원 공무직 근로자 채용 시험 서류 전형 합격자 및 면접시험 일정을 안내드립니다.* 채용분야 - 공무직(일반사무)* 서류전형 합격자 - 공무직(일반사무) : 5명* 합격자 명단 및 면접일정 안내 : 붙임 참고 * 서류 전형 합격자분들은 면접 일정을 참고하여 차질 없이 임해주길 부탁드리며, 응시해주신 모든 분들께 행복한 일들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중앙교육연수원 -
배움누리터의 발전을 위해 아래 내용을 제안합니다. 1. (신속성/확장성) 개방형 콘텐츠 생태계 조성 - 필요성: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현장의 기술과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의 역량과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개방적인 플랫폼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 제안 내용: -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플랫폼 구축: 현장 교사나 전문가가 직접 제작한 교육 자료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지식 나눔터(가칭)'를 만듭니다. - 신속 대응 'Fast Track' 제도: 사회적 이슈 등 긴급한 주제에 대해 1개월 내외로 제작/배포 가능한 단기 연수(웹 세미나, 전문가 인터뷰 등) 프로세스를 신설합니다. - 합리적 보상 체계 확립: 우수 콘텐츠 제작자에게 연구 점수, 강사 위촉, 인센티브 등 명확한 보상을 제공하여 참여를 활성화합니다. 2. (플랫폼 전환) 사용자 주도형 '실시간 쌍방향 연수' 플랫폼 구축 및 허브 전략 - 필요성: 미래 교육 연수는 정해진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넘어, 현장의 전문가들이 지식과 경험을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역동적인 플랫폼을 요구합니다. 중앙교육연수원이 교육 전문가들이 스스로 연수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지식 공유의 장'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 제안 내용: - '사용자 주도 실시간 연수' 플랫폼 기능 구축: 전문가 누구나 직접 실시간 쌍방향 연수를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는 통합적인 시스템(기획, 홍보, 진행)을 제공합니다. - 우수 연수 발굴을 위한 '주제 큐레이션 및 전문가 인증제': 국가 교육 정책, 리더십, 미래 교육 등 핵심 주제의 연수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고, 해당 분야의 우수 강사에게는 'CETI 인증 전문가' 자격을 부여합니다. - '범부처 연수 플랫폼 협의체'를 통한 역할 조정: '지식샘터', 시도교육연수원과 협의체를 운영하여 경쟁이 아닌 상호보완적 파트너십 속에서 연수 계획을 조율하고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 '우수 연수 공유 라이브러리' 운영: 사용자가 진행한 우수 실시간 연수를 아카이빙하여 17개 시도교육연수원에 공유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3. (참여유도) '관계 형성' 마케팅 및 이벤트 추진 - 필요성: 수동적인 연수 참여에서 벗어나, 학습자와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차별화된 홍보 전략이 필요합니다. - 제안 내용: - 데이터 기반 개인화 추천: 학습 이력, 관심 분야 등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 연수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 게이미피케이션 구조 활용: 연수 이수 시 포인트, 랭킹, 배지 등을 부여하는 인센티브 요소를 도입(ex)구글 인증 교사제)하여 학습 동기를 부여합니다. - 커뮤니티 기반 이벤트: 연수 후기 공모전, 우수 학습자 선정 등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이벤트를 활성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