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비평의 출발점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의 질적연구 사례를 소개하고, 더 좋은 수업을 위한 수업비평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09:52
|
0회
|
|
|
수업비평 동료만들기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에서 동료가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있으며, 수업성장을 위해 동료 교사와 대화하는 방법(수업비평)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8:03
|
0회
|
|
|
수업비평의 개념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과 관련한 교사의 설문결과를 소개하고 있으며, 여러 연구에서 제시된 수업비평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7:05
|
0회
|
|
|
(수업비평) 과학성, 예술성과의 관계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장학, 수업평가, 수업컨설팅, 수업비평을 비교하고 있으며, 수업비평의 특성, 과학성, 예술성과의 관계(상호보완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9:47
|
0회
|
|
|
교육인류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수업비평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을 바라볼 때의 관점을 소개하고 있으며, 교육인류학적 관점(학생입장, 수업전문성 신장)에서 바로본 수업비평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3:05
|
0회
|
|
|
수업을 예술행위로 본 수업비평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이 비평의 대상이 될 때 제기되는 질문과 수업비평의 유형, 수업을 예술행위로 바라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함 |
15:02
|
0회
|
|
|
(수업비평) 수업대화, 교육적 감식안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을 하는 이유와 비난이 아닌 관찰, 기술, 분석, 해석의 과정으로서 수업비평적 담화 방법 원리를 설명함 |
14:32
|
0회
|
|
|
자기 연구의 여정으로 본 수업비평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기 연구 개념 차원에서 수업비평을 하는 방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7:35
|
0회
|
|
|
질문으로 여는 나만의 수업비평 찾기
(교수학습 > 교과교육)
|
규칙적으로 수업 살피기, 수업을 나누는 교사와의 만남 등 자신의 수업을 바라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9:10
|
0회
|
|
|
(수업비평) 수업의 벽 해결방법
(교수학습 > 교과교육)
|
교사들이 가질 수 있는 수업의 벽을 소개하고 있으며 현장교사의 사례를 통한 수업의 벽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5:58
|
0회
|
|
|
(수업비평) 수업보기의 다양한 방법
(교수학습 > 교과교육)
|
PCK관점으로 수업보기, 배움중심수업 관점으로 수업보기, 아이 눈으로 수업보기 등 수업을 바라보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6:27
|
0회
|
|
|
(수업비평) 앞으로의 수업보기 방향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코칭의 단계(수업관찰과 고민 나누기, 수업고민 목표탐색, 해결방법 모색, 경험정리)와 수업친구와의 대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9:41
|
0회
|
|
|
(수업비평) 메모, 편지, 일지, 시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에서 내러티브의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하고 메모, 편지, 일지, 시로 쓰는 수업비평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
07:06
|
0회
|
|
|
(수업비평) 이야기나누기, 현장노트, 저널쓰기, 사이버 글쓰기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 차원에서의 이야기 나누기, 현장노트, 저널쓰기, 사이버 글쓰기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
06:55
|
0회
|
|
|
(수업비평의 절차1) 사전 만남, 수업분석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의 절차를 소개하고, 사례를 통해 사전 만남과 수업분석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07:31
|
0회
|
|
|
(수업비평의 절차2) 비평문 작성, 수업대화하기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의 절차 중 비평문 작성, 수업으로 대화하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1:26
|
0회
|
|
|
(수업비평) 수업관찰과 기술
(교수학습 > 교과교육)
|
공개수업 참관 시 유의점, 목적에 따른 수업관찰(관점) 기술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0:01
|
0회
|
|
|
(수업비평) 수업의 해석, 평가, 글쓰기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비평 차원에서 해석과 평가, 글쓰기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07:54
|
0회
|
|
|
(수업비평)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심리
(교수학습 > 교과교육)
|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심리가 수업비평에 미치는 영향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5:20
|
0회
|
|
|
(수업비평) 수업공개와 참관의 유의점
(교수학습 > 교과교육)
|
수업 공개 시 유의사항과 함께 수업 참관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11:24
|
0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