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수) 총 361과정
※ 다만, ’21.1.6.(수)부터 운영 가능한 과정은 252개이며, 신규 자체 개발, 외부기관 개발 콘텐츠(110개)의 경우
콘텐츠 확보 이후 추후 운영 예정
○ (운영기간) 2021.1.6.(수) 0시 ~ 12.26.(금) 24시
○ 수강 가능 대상자 유형
구분 | 세부 사항 |
교원 | 유치원 교원, 초등교원, 중등교원, 기타교원, 교육전문직 |
학교 관계자 등 | 유치원 교원, 초등교원, 중등교원, 기타교원, 교육전문직, 일반직 공무원, 학교회계직원, 교육공무직(교육실무직), 방과후강사, 대학교직원, 대학교수, 카운셀러 |
일반국민 | 유치원 교원, 초등교원, 중등교원, 기타교원, 교육전문직, 일반직 공무원, 학교회계직원, 교육공무직(교육실무직), 방과후강사, 대학교직원, 대학교수, 카운슬러, 학부모, 보육교직원, 예비교원, 일반국민 |
○ 원격교육 연수 운영 과정 세부 현황
순 | 과정명 | 차시 | 모바일 지원여부 | 수강 가능 대상자 | 운영 시기 |
1 | (다문화)공감과 소통을 위한 교실 속 다문화교육 | 30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2 | (다문화)교육과정 연계 다문화사회 세계시민교육의 실제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3 | (다문화)다문화사회, 다양해서 더 즐거운 학교 길라잡이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4 | (다문화)다문화학생 진로진학지도 및 상담의 이해 | 15 | O | 교원 | 1.6. 개설 |
5 | (안전)모두가 함께하는 나침반 안전교육 | 14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6 | (안전)사고는 NO! 안전은 OK! | 30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7 | (안전)수업 전 5분 안전을 잡아라 | 30 | O | 교원 | 1.6. 개설 |
8 | (안전)우리들이 만들어가는 안전한 학교, 함께 만들어 가요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9 | (안전)학교 시설 안전점검 요령 | 2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0 | (안전)학교 안전 위험성진단 Skill Up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11 | (어린이집용)유아·놀이 중심 「2019 개정 누리과정」 | 15 | O | 보육교직원 | 1.6. 개설 |
12 | (유치원)선생님의 자존감 UP, 소통에 날개를 달자 | 20 | O | 유치원 교원 | 1.6. 개설 |
13 | (유치원용)유아·놀이 중심 「2019 개정 누리과정」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4 | (인성)공감활동중심 인성교육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15 | (인성)아직 두렵다면?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 15 | O | 교원 | 1.6. 개설 |
16 | (인성)인성이 자라나는 행복교실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17 | (중국어 초보 학습자를 위한)나도 중국어로 이야기한다!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18 | (중등)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 4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19 | (중등)사고력을 키워주는 서·논술형 평가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20 | (중등)사이버 폭력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21 | (중등)존중, 자율, 연대의 민주시민교육 교수·학습방법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22 | (중등)창의 융합형 인재, 2015 교육과정으로 디자인하다 | 16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23 | (중등)창의 융합형 인재양성 수업혁신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24 | (중등)학교흡연예방사업 담당교원 직무연수 | 15 | O | 교원 | 1.6. 개설 |
25 | (중등)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생 평가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26 | (직장 내 장애인식 개선)지금부터 해피엔딩 | 2 | X | 일반직 공무원, 교육공무직 등 | 1.6. 개설 |
27 | (직장 내 장애인식 개선)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 2 | X | 일반직 공무원, 교육공무직 등 | 1.6. 개설 |
28 | (직장 내 장애인식 개선)함께하는 일터 바르게 보는 장애 | 2 | X | 일반직 공무원, 교육공무직 등 | 1.6. 개설 |
29 | (초1~2학년군)초등 수학 내용 전문성 향상 과정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0 | (초3~4학년군)초등 수학 내용 전문성 향상 과정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1 | (초5~6학년군)초등 수학 내용 전문성 향상 과정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2 | (초등)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6학년군 교과용도서 활용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3 | (초등)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 4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4 | (초등)사고력을 키워주는 서·논술형 평가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5 | (초등)사이버 폭력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36 | (초등)선생님의 자존감 UP, 소통에 날개를 달자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7 | (초등)존중, 자율, 연대의 민주시민교육 교수·학습방법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8 | (초등)창의 융합형 인재, 2015 교육과정으로 디자인하다 | 10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39 | (초등)창의 융합형 인재양성 수업혁신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40 | (초등)학교흡연예방사업 담당교원 직무연수 | 15 | O | 교원 | 1.6. 개설 |
41 | (초등)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생 평가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42 | (초등)'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역량 강화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43 | (초등)한글 책임교육을 위한 수업 역량 강화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44 | (통일)(통일교육원)문화로 읽는 통일 | 21 | X | 일반국민 | 1.6. 개설 |
45 | (통일)(통일교육원)인문학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 | 17 | X | 일반국민 | 1.6. 개설 |
46 | (통일)초등 교실에서 평화·통일 수업하기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47 | (통일)평화시대를 준비하는 통일교육 | 15 | O | 교원 | 1.6. 개설 |
48 | (특수)알·쓸·신·특(알면 쓸 수 있고 신장되는 특수교육 전문성)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49 | (특수)함께하는 특수학급 경영의 첫걸음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0 | (학교폭력)(중등)사이버어울림 기본(역량)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 | 15 | O | 교원 | 1.6. 개설 |
51 | (학교폭력)(중등)사이버어울림 심층(유형)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 | 15 | O | 교원 | 1.6. 개설 |
52 | (학교폭력)(초등)사이버어울림 기본(역량)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3 | (학교폭력)(초등)사이버어울림 심층(유형) 프로그램 이해 및 수업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4 | (학교폭력)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고등학교 국어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5 | (학교폭력)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고등학교 통합사회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6 | (학교폭력)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중학교 국어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7 | (학교폭력)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중학교 사회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8 | (학교폭력, 인성)(중등)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심층 프로그램 이해 및 실습 | 16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59 | (학교폭력, 인성)어울림 교과연계 프로그램-중학교 도덕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60 | (학교폭력, 인성)어울림 프로그램-초등학교 고학년 | 24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61 | (학교폭력, 인성)어울림 프로그램-초등학교 저학년 | 24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62 | (학습부진아 능력 향상)(중등)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63 | (학습부진아 능력 향상)(초등)기초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실제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64 | (학습부진아 능력 향상)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을 통한 학습부진학생 지도 방안-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15 | O | 교원 | 1.6. 개설 |
65 | (학습부진아 능력 향상)기초학력향상을 위한 체험 활동의 이해와 지도 방법-초·중학교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박물관,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15 | O | 교원 | 1.6. 개설 |
66 | (학습부진아 능력 향상)중학교 국어·수학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지도전략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67 | (학습부진아 능력 향상)초등학교 읽기·쓰기·셈하기 학습부진학생 지도전략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68 | (학습부진아 능력 향상)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만들기와 놀이 게임으로 배움 이끌기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69 | (한국사)색多른 한국사 | 30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70 | (한국사)우리 문화 이야기 | 30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71 | (한국사)한눈에 쏙쏙 우리 역사 이야기 | 30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72 | 15色 보석같은 수업레시피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73 | 1년을 알차게! 학급행사 길라잡이 | 15 | O | 교원 | 1.6. 개설 |
74 |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하기(중등과학)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75 |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하기(중등사회)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76 |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하기(중등영어)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77 |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하기(초등)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78 |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하기(초등영어)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79 |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이해 및 지도방법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80 |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사회의 이해 및 지도방법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81 |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82 | 4차 산업혁명과 미래학교 | 15 | O | 교원 | 1.6. 개설 |
83 | Cheer up! Teaching up! Cheerleading! | 5 | O | 교원 | 1.6. 개설 |
84 |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30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85 | NCS 직업기초능력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86 | NEW! 사례로 배우는 교육행정 기획력 향상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87 | SW교육으로 만들어가는 미래학교(학교관리자를 위한) | 15 | O | 초,중등교원 | 1.6. 개설 |
88 | Talk! Talk! 일상에서 즐기는 토의·토론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89 | 가르치지 말고 Play하라 (중등) | 9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90 | 가르치치 말고 Play하라(초등) | 9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91 | 감염병 대응 길라잡이(학교관리자) | 15 | O | 교원 | 1.6. 개설 |
92 | 건강지킴이 건강 5행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93 | 건축물에 담긴 역사 이야기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94 | 고교학점제 관련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역량 강화 연수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95 | 고교학점제의 이해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 15 | O | 교원 | 1.6. 개설 |
96 | 고등학교 통합과학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97 | 고등학교 통합사회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98 | 공직자의 의전과 매너 | 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99 | 교사 교육과정! 나도 실천할 수 있다 | 15 | O | 교원 | 1.6. 개설 |
100 | 교사, 감성 리더십으로 깨어나다 | 13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01 | 교사가 꼭 알아야 할 산업안전과 재해예방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02 | 교사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 | 15 | O | 교원 | 1.6. 개설 |
103 | 교사를 위한 학교 안 미술치료활동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104 | 교사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105 | 교실에 즐거움을 더하는 보드게임 | 15 | O | 교원 | 1.6. 개설 |
106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15 | O | 교원 | 1.6. 개설 |
107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고등학교) | 15 | O | 중등교원 | 1.6. 개설 |
108 | 교육놀이, 신나게 놀아보자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09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교육과정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10 | 교육상황별 맞춤형 대화법 | 16 | O | 교원 | 1.6. 개설 |
111 | 교육연극을 활용한 교실 수업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12 | 교육자치와 학교 민주주의 | 15 | O | 교원 | 1.6. 개설 |
113 | 교육혁신을 가속화하는 혁신 트렌드 | 15 | O | 교원 | 1.6. 개설 |
114 | 그림책으로 마음 열기(초등) | 15 | O | 교원 | 1.6. 개설 |
115 | 기본 단어만 알면, 나도 원어민과 영어로 대화할 수 있다! | 20 | O | 교원 | 1.6. 개설 |
116 | 기초부터 탄탄하게 가르치는 초등영어 지도방법 | 15 | O | 교원 | 1.6. 개설 |
117 | 끝내주는 보고서 | 4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18 | 끝내주는 스마트폰 촬영 | 4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19 | 끝내주는 파워포인트 | 4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20 | 낯설지만 궁금한 대안학교 이야기 | 15 | O | 일반국민 | 1.6. 개설 |
121 | 너무 쉽다! 이 정도면 나도 SMART한 교사 | 15 | O | 교원 | 1.6. 개설 |
122 | 놀이로 즐거운 수학 | 15 | O | 초등교원 | 1.6. 개설 |
123 | 뇌를 100% 활용하는 톡톡 수업 아이디어 | 15 | O | 학교 관계자 등 | 1.6. 개설 |
124 | 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